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전북대학교 노주희 교수 연구팀 간호대학생 통증 교육 연구 우수논문상 수상
  • 장은영 기자
  • 등록 2025-12-30 19:58:09
기사수정
  • -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올해 발표한 논문 중 가장 우수한 논문 선정 간호대 학생 통증 관련 지식·태도 분석…통증관리 교육 필요 제언
[교육=뉴전북] 전북대학교 노주희 교수(간호대학) 연구팀이 국내 간호교육 분야에서의 학술적 성과를 인정받아 한국간호교육학회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노 교수팀은 서울아산병원 강미라 전문간호사, 권연주 수간호사, 김경자 팀장 등과 함께 공동 수행한 연구가 올해 가장 우수한 논문으로 선정됐다고 30일 밝혔다.

 

이번에 수상한 논문은 국내 간호대학생의 통증 관련 지식과 태도: 횡단적 연구. 이 연구는 국내 간호대학생 126명을 대상으로 통증에 대한 지식 수준과 태도를 체계적으로 분석한 것이다.

 

연구 결과, 통증 관련 지식과 태도의 평균 점수는 41점 만점에 20.40점으로 나타났으며, 대상자의 절반 이상이 낮은 수준을 보였다. 특히 암성 통증과 진통제 사용과 관련된 문항에서 정답률이 낮아 임상 현장에서 요구되는 통증 관리 역량과 교육 간의 간극이 확인됐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연구팀은 이 논문을 통해 국내 간호대학생의 통증 관리에 대한 지식과 태도가 전반적으로 부족한 실정임을 지적하고, 효과적인 임상 통증 관리를 위해 대학 차원의 체계적인 교육 개선과 표준화된 교육 프로그램 도입이 필요하다는 점도 제언했다.

 

전북대 간호대학 노주희 교수


노주희 교수는 통증 관리는 환자 안전과 삶의 질에 직결되는 핵심적인 간호 역량이라며 이번 연구가 통증에 대한 간호대생의 교육을 강화하고, 임상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 가능한 교육 개선 논의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장은영 기자 sinsoul78@naver.com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