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전북대 치과병원 소아치과 이지나 대학원생-소아 설소대 단축증 환아 연구 우수연구상 수상
  • 장은영 기자
  • 등록 2025-11-18 19:42:09
기사수정
  • - 설소대 절제술 전후의 혀 기능 객관적 지표로 측정, 변화 정량 평가 혀 운동성과 혀 압력 등 기능적 지표 개선 확인, 수면 증상도 호전
[교육=뉴전북] 전북대학교 치과병원 소아치과 이지나 대학원생이 최근 열린 대한소아치과학회 2025 추계학술대회에서 소아 설소대 단축증 환아의 설소대 절제술 전후의 혀 기능 및 수면 관련 증상 변화에 대한 연구로 우수구연상을 수상했다.

 

이번 논문은 20223월부터 20259월까지 전북대 치과병원에 내원한 설소대 단축증 아동을 대상으로, 설소대 절제술 전후의 혀 기능을 객관적인 지표로 측정하고, 설문을 통해 수면호흡장애 증상의 변화를 정량적으로 평가했다.

 

연구 결과 혀 운동성과 혀 압력 등 기능적 지표에서 유의한 개선이 확인되었으며, 수면 관련 증상 또한 호전되는 경향을 보였다.

 

이에 따라 설소대 단축증 환아의 치료에서 수술과 혀 운동 훈련(Myofunctional therapy)을 병행한 통합 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었으며, 이는 기능적 지표를 기반으로 한 근거 중심의 치료 방향 설정에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전북대학교 치과병원 소아치과 이지나 대학원생 수상 사진

이지나 대학원생은 이번 연구는 설소대 단축증 아동의 수술 전후 변화를 기능적 지표와 수면 증상 측면에서 정량적으로 분석한 국내 최초 수준의 연구로, 수술과 혀 운동 훈련을 병행한 통합 관리가 소아의 구강기능 회복과 성장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소아의 성장과 구강기능 향상을 위한 연구를 지속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한소아치과학회는 국내 소아치과 전문의 및 연구자들이 참여하는 대표적인 학술단체로, 매년 춘·추계 학술대회를 통해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학문적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장은영 기자 sinsoul78@naver.com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