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2023년 군산새만금 신항 전략 포럼 개최
  • 유현경 기자
  • 등록 2023-12-20 08:49:07
기사수정
  • 국내외 신항 개발사례 연구를 통한 ONE-PORT 전략


 

[군산=뉴전북] 군산시는 군산스테이 관광호텔에서 군산항 ONE PORT 전략과 부가가치 창출 방안에 대한 주제로 2023 군산새만금 신항 전략 포럼을 20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포럼은 시가 주최하고 해운항만학술단체협의회가 주관한 가운데 유관기관,학회,항만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해 국내외 신항 개발사례 연구를 통한 ONE-PORT 전략과 동아시아 식품수출 전진기지 조성방안에 대한 발제와 열띤 토론으로 진행됐다.

 

먼저,‘국내외신항 개발사례연구를통한 ONE-PORT 전략발제를 맡은 김형태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명예연구위원은 로테르담항상하이항을 중심으로 글로벌 항만의 외항 항만부지 관할권 일원화 사례를 소개하며매립지 분쟁조정 당국은 이러한 글로벌 흐름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동아시아 식품수출 전진기지 조성방안발제를 맡은 한국항만연수원 조용철 교수는 군산새만금신항의 특성화 전략으로 동아시아 식품시장 진출을 위한 식품 수출 전진기지 조성을 주장했다.

 

특히세션3에서는 군산대학교 김민영 교수가 좌장으로 참석해 부산항만공사 연정흠 항만연구부장순천대학교 박홍균 교수계명대학교 하영석 교수성결대학교 정태원 교수가 군산항과 군산새만금신항 ONE PORT 전략에 대해 전문가 제언 및 토론을 진행했다.

 

시 관계자는 금번 포럼을 통해 군산항과 군산새만금신항의 상생발전에 대한 의견을 청취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이번 포럼에서 나온 고견들을 적극 수렴하여 군산항과 군산새만금신항이 함께 발전 할 수 있는 WIN-WIN 전략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시는 군산항과 군산새만금신항이 반드시 동일한 행정구역에 있어야 하는 필연적인 논리와 합리성을 강조하기 위해 계속해서 포럼 및 학술대회를 주최할 계획이다.


유현경 기자 hhhh0608@hanmail.net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